이러닝과 평생학습

2010. 4. 26. 15:34Edutech(ANU)/Lifelong Education & HRD

- 학습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평생교육에 있어서 이러닝이 가진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핵심적인 내용(메시지)은 무엇입니까?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할지를 심도있게 고민할 필요가 있음. 현재까지는 장점 못지않게 단점 또한 크다는 것을 인정하고 어떤 식으로 정책을 바꾸어야 할지 계속 고민하고 준비 하여야 한다.

- 학습을 위해 내가 좀 더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이러닝은 특성상 재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또한 원격교육의 처음부터 끝은 콘텐츠의 질과 양이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LMSLCMS 등의 인프라 구축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나아가서는 큰 비용이 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작업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
이번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고 혼란스럽습니까?

1.
현재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원격교육 분야는 제도적으로 제재와 지원이 공존하고 있다.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하여 보다 현실적인 지원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
2. 바뀌는 정책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가령 이러닝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시간은 한 차시에 15분이라고 밝힌바 있는데 정책에 있어서는 25분 이상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런 경우 콘텐츠의 수정과 활용을 보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솔직히 필요하다.

'Edutech(ANU) > Lifelong Education & H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학습도시  (0) 2010.04.26
기업에서의 평생학습 - 유한킴벌리  (0) 2010.04.26
고령화 사회와 평생학습  (0) 201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