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와 평생학습

2010. 4. 26. 15:27Edutech(ANU)/Lifelong Education & HRD

- 학습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1. 고령자를 이해한다.
2. 고령화사회로 돌입한 우리나라에서도 보다 현실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핵심적인 내용(메시지)은 무엇입니까?

1. 고령자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산업현장의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음.
2. 고령자들의 심신기능과 재해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 업무를 할당할 필요가 있으며 고령자들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3. 고령자들을 위한 정부, 기업, 개인차원의 역할이 중요시 됨
  
1) 정부차원의 역할 : 정년정책의 개선과 계속 고용제도의 정착화 수립, 인사체계의 개선, 연령차별의 개선, 의무고용제 실시, 보조금 지급 활성화, 고용법 개선 등
  
2) 기업차원의 역할 : 노인공동작업장의 활성화, 고령자 직업 훈련, 재취업 알선 등
  
3) 개인 차원의 역할 :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려는 노력 (재교육 필요)

-
학습을 위해 내가 좀 더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1. 고령자들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정책이 무엇인가 고민한다.
2. 학교 내에서 고령자들을 위한 재교육 기회가 어떤 것이 있는지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다.

- 이번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고 혼란스럽습니까?

우리나라도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자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한 기회가 되었다. 반면, 현재 계속해서 늘어나는 청년실업 문제도 함께 고민해 보지 않을 수 없었는데 고령자들을 위한 정년보장 등의 정책변경은 바로 청년실업문제로 연결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해서 고령자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썩혀 두기에는 사회적 손실 또한 무척 크다는데는 동의한다.
이에 청년들이 할 수 있는 영역과 고령자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실행하는 방법과 그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일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무엇이 사회,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것은 아마도 분야에 따라서도 큰 차이를 보일 듯 하다.

'Edutech(ANU) > Lifelong Education & H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학습도시  (0) 2010.04.26
기업에서의 평생학습 - 유한킴벌리  (0) 2010.04.26
이러닝과 평생학습  (0) 2010.04.26